Alfred -

@YJiman 님의 추천으로 Alfred를 설치했다. Alfred는 Quicksilver와 같은 런처(launcher) 기능과 검색(search)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다. 사실 예전에는 맥에서 Quicksilver를 꼭 설치해서 쓰곤 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업데이트도 되지 않고 간단한 런처나 검색 기능은 Spotlight로 가능하므로 잘 쓰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다시 Alfred를 설치해보니 Spotlight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고 그 편리함이 다시 느껴졌다.

Alfred는 단축키(hotkey)를 통해 언제든지 바로 실행할 수 있다. 기본 단축키는 위와 같이 option + Space 이며 내가 Quicksliver에서 쓰던 단축키와 같았다. 사실 cmd + Space는 한영전환, control + Space는 Spotlight를 쓰고 있기 때문에 위의 기본 단축키가 마음에 들었다. Spotlight를 대체할 분들은 control + Space로 설정해도 되고, 혹은 control을 두 번 누르는 단축키로 설정해도 된다. 언어는 검색을 위해 필요한 부분인데 따로 한국으로 설정하지 않고 International로 두어도 한국어 검색이 잘 된다.

기본 검색 결과를 설정하는 부분인데 기본값은 Extras 부분의 폴더, 텍스트 파일, 압축 파일, 문서 파일, 이미지 파일은 선택되지 않은 상태이다. 맥에서 이러한 파일을 Alfred로 빠르게 검색하고 싶다면 Extras 부분에서 필요한 파일 형식들을 선택해주면 검색할 수 있다. 또한, Search Scope에서 검색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런처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폴더와 라이브러리 설정 폴더, 그리고 사용자 홈 폴더만 적용된다.

테마도 바꿀 수 있는데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무료 버전은 선택할 수 있는 테마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다. 나는 깔끔한 OS X Lion 테마를 사용하고 있다.

아직은 Alfred의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고 있는데 파워팩(유료버전)을 설치하면 정말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다. 맥 쓰는 사람들 카페에 가입된 분이라면 Alfred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사용기와 활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덧글

  • 모노케로 2012/08/28 00:05 # 답글

    예전에 맥을 잠시 사용할 때 알프레드 참 편하게 사용했는데..
    윈도우로 다시 복귀한다음 가장 아쉬웠던 프로그램이었죠 ㅠ
  • 작은아이 2012/08/29 01:49 #

    정말 한 번 익숙해지면 너무나도 편리한 프로그램이죠.
    윈도우에서는 Launchy가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 같네요.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디지털과 감성, 그리고 공감.